
7월 17일은 대한민국 헌법 제정부터 BTS의 빌보드 진입까지, 정치·문화·전쟁·과학이 교차하며 시대를 뒤흔든 역사적 순간들이 펼쳐진 날이다.
▶ 제헌국회, 대한민국 헌법 제정 (1948년)
제헌국회가 대한민국 최초의 헌법을 의결했다. 이날은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으로의 법적 기틀을 마련한 역사적 날로, 이후 7월 17일은 ‘제헌절’로 지정됐다. 헌법 제1조에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고 명시됐다.
▶ 말레이시아항공 17편, 우크라이나 상공서 피격 (2014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로 향하던 여객기 MH17편이 우크라이나 동부 상공에서 격추됐다. 탑승자 298명 전원이 사망했으며, 러시아가 지원하는 친러 반군이 발사한 지대공 미사일에 의해 격추된 것으로 추정됐다. 국제사회는 러시아에 책임을 물으며 대러 제재를 강화했다.
▶ 스페인 내전 발발 (1936년)
스페인에서 프란시스코 프랑코 장군이 이끄는 군부 쿠데타가 발생하면서 스페인 내전이 시작됐다. 이 전쟁은 3년간 지속됐으며, 수십만 명이 목숨을 잃고 파시즘과 공화주의 간의 국제적 이념 대결장이 됐다. 전쟁은 프랑코의 승리로 끝나며 독재체제가 수립됐다.
▶ 디즈니랜드, 캘리포니아에 개장 (1955년)
월트 디즈니가 설계한 세계 최초의 테마파크 디즈니랜드가 미국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 문을 열었다. 당시 생방송으로 중계된 개장식은 큰 반향을 일으켰고, 이후 세계 각지에 디즈니 테마파크가 확산되는 계기가 됐다.
▶ 방탄소년단(BTS), 美 빌보드 ‘핫100’ 첫 진입 (2017년)
방탄소년단이 발표한 ‘DNA’가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100’에 첫 진입하며 한국 가수로는 드물게 팝 본류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이는 이후 세계적 인기와 K-POP 확산의 결정적 전환점이 됐다.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