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서울 시내 한 대형 마트에 초콜릿이 진열돼 있다. 8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달 가공식품 74개 품목 가운데 계엄사태 직전인 지난해 11월 대비 물가지수가 상승한 품목은 53개로 전체의 72%를 차지한다. 초콜릿은 10.4% 치솟았고 커피는 8.2% 상승했다. 양념 소스와 식초, 젓갈은 7% 넘게 올랐다. (사진=연합뉴스) 물가 잡기, 새 정부의 첫 시험대에 올랐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9일 열린 비상경제점검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라면 한 개에 2,000원 한다는데 진짜인가요?”라며 물가 급등에 대한 우려를 직접 드러냈다. 그는 “물가 문제가 국민에게 큰 고통을 준다”며 가능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정권 출범 초기부터 물가 대응을 국정 우선 과제로 설정한 배경에는 최근 몇 년간 누적된 고물가에 대한 국민적 피로감이 깔려 있다. 실제 통계청에 따르면 윤석열 정부 3년 동안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평균 3.7%로, 문재인 정부 5년간 평균치인 1.4%의 두 배를 훌쩍 넘었다. 특히 윤 정부가 출범한 2022년엔 소비자물가가 5.1% 뛰며 고물가 시대의 포문을 열었다.
국민 체감과 직결된 지표도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생활물가지수는 2022년 6.0%, 2023년 3.9%, 2024년 2.7% 상승했다. 신선식품지수는 같은 기간 각각 5.4%, 6.8%, 9.8%로 오르며 4년 만에 9%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가 한창이던 2020년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근원물가 지표로 불리는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도 2022년과 2023년에는 4%대를 기록했다가 2024년 들어서야 2.1%로 낮아졌다.
외식 물가의 상승세는 특히 두드러졌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외식 부문 소비자물가지수는 124.56으로 기준연도인 2020년과 비교해 25% 가까이 상승했다. 같은 기간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6%였던 것과 비교하면 외식 물가가 훨씬 더 가파르게 오른 셈이다. 품목별로는 김밥이 38%, 햄버거가 37% 올랐으며, 떡볶이·짜장면·도시락·갈비탕 등도 30% 이상 상승했다. 전체 외식 품목 39개 중 30개가 20% 이상 올랐고 상승률이 전체 물가보다 낮은 품목은 소주 등 단 4개뿐이었다.
외식 물가 상승의 가장 큰 요인으로는 인건비 인상이 꼽힌다. 여기에 이상기후에 따른 원재료 수급 불안정, 환율 상승, 배달비 증가 등도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정부는 이러한 원인에 대응하기 위해 할당관세 확대와 수입 원재료 안정화를 위한 단기 대책을 검토하고 있으며,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범정부 차원의 물가 대응책 마련에 나선 상황이다.
정권교체 3년 만에 맞은 2025년 여름. 계엄과 탄핵 정국이라는 혼란을 딛고 출범한 새 정부 앞에는 식탁 물가부터 환율 불안까지 복합적인 민생 과제가 놓여 있다. 여야를 떠나 물가 안정이야말로 국민의 삶을 지키는 첫걸음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재명 정부의 ‘물가 해법’에 거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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