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철강 관세 확대 조치가 한국 가전 업계를 강타했다. 냉장고, 세탁기 등 주요 수출 가전제품에까지 고율의 철강 관세가 적용되면서,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한 국내 업체들이 비상경영에 돌입했다.
▶ 철강 파생제품에 50% 관세…23일부터 적용
미국 상무부는 현지시간 12일 연방 관보를 통해 철강 파생제품에 대해 기존 25%에서 50%로 상향된 관세 부과 대상을 새롭게 발표했다. 이번 조치에는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오븐, 레인지 등 한국 가전업체들의 주력 수출 품목들이 포함됐다. 관세는 오는 23일부터 본격 적용된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3월 철강에 대한 기본 관세를 25%로 정한 데 이어, 4일부터 철강과 그 파생제품에 대한 관세를 50%로 상향 조정했다. 특정 제품에 사용된 철강의 가치를 기준으로 관세가 부과되는 구조다.
▶ 가전업계, 긴급 회의 소집…현지 생산 확대 검토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이번 조치가 발표되자 즉시 비상 회의를 열고 대응 전략을 논의했다. LG전자는 류재철 HS사업본부장(사장) 주재로 긴급 전략회의를 소집했고, 삼성전자 역시 가전 부문 주요 임원들이 참여한 비상 회의를 열었다.
두 기업 모두 미국에 일부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지만, 생산 물량 대부분은 한국, 멕시코, 베트남 등에서 만들어 수출하는 구조여서 관세 영향을 피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미국 내 생산분에 미국산 철강 비중이 낮아 이번 관세 면제 요건에도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 시장 점유율 위협…생산 거점 재편 불가피
시장조사기관 트랙라인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미국 생활가전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매출 기준 합산 점유율은 42%에 이른다. LG전자가 21.2%로 1위, 삼성전자가 20.8%로 그 뒤를 잇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원가 상승은 가격 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져 점유율 유지에 부담을 안길 수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실적 발표에서 “프리미엄 제품 확대와 함께 글로벌 제조 거점을 활용한 생산지 이전으로 관세 영향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전자도 미국 테네시 공장의 세탁기 및 건조기 생산 비중을 높이고, ‘스윙 생산체제’를 통해 지역별 유연한 대응을 강화할 방침이다.
▶ 정부도 긴급 대응…공동 대응 TF 가동
정부도 발 빠르게 움직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삼성전자와 LG전자를 포함한 주요 가전기업과 협력사들과 긴급 점검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가전업계 공동 대응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 관련 기업들의 피해 규모를 점검하고, 수출입 지원 및 제도적 대응을 병행할 방침이다.
▶ 가격 인상 불가피…소비자 부담 전가 우려도
실제 LG전자는 지난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제조 원가 개선과 판가 인상 방안은 이미 준비돼 있다”며 사실상 가격 인상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관세가 현실화되면 수익성 방어를 위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일각에서는 과거 2018년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발효 시 국내 가전업계가 오히려 브랜드 가치와 기술력을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높인 선례를 언급하며, 이번 관세 파고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낙관론도 나온다.
관세를 피할수 없다면 기업은 현지 생산을 강화하는 전략적 전환이 필요하고 새 정부는 미국과의 통상 협의에서 관세 인하 요구를 적극 제기해야 한다. 정부차원의 통상외교와 기업의 생산전략의 긴밀한 병행이 중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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