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터 이메일 전송

빌 게이츠, 일론 머스크 직격 “세계 최고 부자가 가난한 아이들을 죽이고 있다”

최현서 기자 2025-05-09 16:41:44
본문 이미지
▲사진=AP, 연합뉴스

마이크로소프트(MS) 공동 창업자 빌 게이츠가 미국 국제개발처(USAID) 예산 삭감을 주도한 일론 머스크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게이츠는 머스크의 행보에 대해 “세계 최고 부자가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아이들의 생명을 앗아가고 있다”고 강하게 경고했다.

게이츠는 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USAID 폐쇄는 홍역, HIV, 소아마비 같은 질병의 재확산을 초래할 수 있다”며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 가장 가난한 이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건 보기 좋지 않다”고 말했다.

“USAID를 파쇄기 돌리듯 없애고 있다”
USAID는 1961년 설립된 미국의 해외 원조기관으로 빈곤, 감염병, 기근, 자연재해 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매년 수십억 달러를 전 세계에 지원해왔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는 ‘정부 효율부(DOGE)’를 신설하며 대대적인 정부 축소 작업에 착수했고, USAID 역시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고 있다.
2026년까지 예산의 80% 이상을 삭감하고, 해외 원조 프로그램 대부분을 폐지한다는 방침이다.

해당 부처를 이끄는 인물은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다. 게이츠는 이와 관련해 “머스크는 USAID가 어떤 조직인지조차 모른 채 직원 대량 해고를 밀어붙이고 있다”며 “지금도 창고엔 생명을 살릴 식품과 의약품이 쌓여 있지만 예산이 끊겨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고 비판했다.''

“기부는 언젠가 할 수 있다지만… 아이들은 지금 죽어간다”
게이츠는 머스크가 기빙 플레지(The Giving Pledge) 회원인 점을 언급하며, 기부는 사후에도 이행할 수 있지만, 지금 당장의 행동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머스크는 언젠가 위대한 자선가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 이 순간, 그는 세계 최빈국 어린이들의 죽음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게이츠의 발언은 머스크가 지난 2월 X(구 트위터)에 올린 글을 겨냥한 것이기도 하다.
당시 머스크는 “USAID를 목재 파쇄기에 갈아 넣는 데 주말을 보냈다. 파티에 갈 수도 있었는데 말이야”라는 글을 남겨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게이츠는 이에 대해 “그가 주말에 파티를 가지 않은 이유가 USAID를 파쇄기 돌리기 위해서였다면, 그 대가는 너무 크다”고 직격했다.

“남은 재산 99%, 모두 세상에 돌려주겠다”
한편 게이츠는 이날 자신과 전처 멀린다가 설립한 게이츠 재단을 2045년 종료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그때까지 재산의 99%를 모두 기부하겠다고 선언했다.

“앞으로 20년 동안 게이츠 재단은 약 2천억 달러를 전 세계 생명을 구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할 것”이라는 게이츠는 “더는 미룰 수 없다. 지금 내가 가진 자원은 가장 시급한 문제 해결에 쓰여야 한다”고 말했다.

게이츠 재단은 지금까지 감염병 퇴치, 백신 보급, 보건 의료 인프라 개선 등 세계 공중보건의 판도를 바꿨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역사 속 오늘, 8월 2일

역사 속 오늘, 8월 2일

이라크가 쿠웨이트를 침공하며 걸프전의 서막을 연 날로, 중동 정세에 큰 변화를 가져온 날이다. 또한 히틀러가 독일의 총통으로 권력을 집중해 나치
역사 속 오늘, 8월 1일

역사 속 오늘, 8월 1일

▶ 바르샤바 봉기 발발…폴란드 저항군 나치에 맞서다 (1944년)1944년 8월 1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반(反)나치 저항운동인 ‘바르샤바 봉기’
역사 속 오늘, 7월 31일

역사 속 오늘, 7월 31일

7월 31일은 전 세계적으로 기억해야 할 역사적 전환점들이 겹쳐 있는 날입니다. 한 작가의 실종은 문학의 신화를 남겼고, 한 지도자의 선언은 독립국가
역사 속 오늘, 7월 30일

역사 속 오늘, 7월 30일

7월 30일은 이라크가 쿠웨이트 침공을 최종 결정하며 걸프전의 도화선이 된 날이다. 또한 유엔이 남아공의 인종차별 정책에 제재를 가하고, ‘세계
역사 속 오늘, 7월 29일

역사 속 오늘, 7월 29일

7월 29일은 대한민국 제2공화국 첫 총선이 치러진 정치적 전환점이자, 다이애나와 찰스 왕세자의 세기적 결혼식이 열린 날이다. 또한 NASA와 IAEA가 공식
역사 속 오늘, 7월 28일

역사 속 오늘, 7월 28일

7월 28일은 전쟁의 불씨가 세계를 집어삼킨 날, 대지진이 수십만 생명을 앗아간 날, 그리고 초고층 빌딩이 비행기와 충돌한 날. 인류의 기억에 깊이 새
역사 속 오늘, 7월 27일

역사 속 오늘, 7월 27일

7월 27일은 1953년 한국전쟁 정전협정이 체결돼 전쟁이 멈춘 날로, 한반도에 군사분계선과 비무장지대가 형성된 역사적 전환점이다. 이 날은 미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