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의 테마파크인 '산타클로스 랜드'가 개장한 날로, 놀이문화의 새 지평을 연 상징적 순간이다. 또한 미국·영국·소련이 전략무기 제한을 위한 ABM 조약을 비준해 냉전 군비 경쟁에 제동을 걸었으며, 니제르가 프랑스로부터 독립한 기념일이기도 하다.
▶ 세계 최초 테마파크 ‘산타클로스 랜드’ 개장 1946년 8월 3일, 미국 인디애나 주에 위치한 ‘산타클로스 랜드(Santa Claus Land)’가 개장했다. 이후 ‘홀리데이 월드’로 이름을 바꾸며 여전히 운영 중인 최초의 테마파크이다. 미국 인디애나 주 산타클로스 마을에 개장한 '산타클로스 랜드'는 현대 테마파크 산업의 효시로 평가된다. 단일 테마(크리스마스) 기반 체험형 오락을 제공한 혁신적 공간으로, 성탄절 상징물, 산타 클로스 만남, 어린이 기차 놀이시설, 선물 매장 등으로 가족 대상 마법 같은 경험을 창출했다. 이는 기존 놀이공원과 차별화된 통합적 몰입 공간이었다. 이 혁신은 1955년 디즈니랜드를 비롯한 전 세계 테마파크의 모델이 되었다. 1984년 '홀리데이 월드'로 개명했으며, 이후 워터파크 '스플래시인 사파리'를 통합해 연중 운영 종합 리조트로 발전했다. 크리스마스 외에도 부활절, 독립기념일, 할로윈 테마 구역을 추가했다. 창립 가족 운영으로 현재까지 이어지며, 지역 경제 활성화와 체험형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 분수령이었다.
정순한 기자 bluesky@egamedia.co.kr
Copyrightⓒ더포커스뉴스(thefocusnews.co.kr.co.kr) 더포커스뉴스의 모든 콘텐츠는 지적 재산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복사, 전재, 배포 등을 하는 행위는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0) 로그아웃